한국어판 서문에 저자는 말한다.한국 속담에 고생 끝에 낙이 온다 고 하지만, 고생하는 과정에서 행복을 성취하는 능력이 훼손되면 낙은 오지 않는다고.바로 자기조절법을 배워야 하는 이유다.현재 겪는 난관을 견딜 뿐 아니라 그 난관을 딛고 더욱 성장하도록 말이다.
세상에 못된 아이, 나쁜 아이란 없다!오직 스트레스받는 아이만 존재할 뿐이다!시도 때도 없이 짜증 내고 툭하면 우는 아이, 쉽게 잠들지 못하거나 자주 깨는 아이, 사소한 일에도 토라지는 아이, 수업 시간에 선생님 말씀에 집중하지 못해서 지적받는 아이, 친구들과 잘 어울리지 못하고 싸워서 혼나는 아이까지! 우리가 주변에서 쉽게 만나볼 수 있는 다양한 아이들의 행동이다. 보통 어른들은 아이들이 이런 행동을 할 때면 까다롭거나 버릇없이 군다고 생각한다. 그때마다 이런 아이들을 혼내거나 체벌해서 행동을 고치려고 하는데, 이런 노력이 통하지 않을 땐 나쁜 아이, 못된 아이라며 아이를 비난하는 일도 서슴지 않는다.하지만 지난 25년간 전 세계 수만 명 아이를 만나 문제 행동을 고치고 아이들의 변화를 이끌어온 교육 심리학자 스튜어트 쉥커는 세상에 나쁜 아이는 없다고 단호하게 말한다. 지나친 스트레스에 반응하는 아이를 어른들이 성격이나 기질에 문제가 있다는 듯 부정적으로 판단할 뿐이라고 말이다. 하지만 더 큰 문제는 아이도 차츰 이런 인식을 사실로 받아들여서 방어적으로 반응하고 반항하며 소심해지기까지 한다는 점이다. 아이의 행동에 대한 오해가 이렇게까지 심각해져서는 안 된다고 저자는 말한다. 그리고 아이를 괴롭히는 스트레스 요소를 줄이거나 없앤다면 어른들이 지적하는 문제 행동이 순식간에 사라지는 놀라운 변화가 일어난다고 강조한다. 더 나아가 스튜어트 쉥커 박사가 강조하는 자기 조절 5단계를 활용해 아이가 자신을 괴롭히는 스트레스 요인을 인식하고 이를 줄이거나 조절하는 법을 배워 자신을 차분하게 할 수 있다면, 일상과 인생이 완전히 달라질 수 있다.
한국어판 서문 _ 지금 이 순간 한국 아이들에게 필요한 자기 조절력
서장 _ 아이들의 인생을 달라지게 한 자기 조절
제1부. 자기 조절법, 삶과 학습의 필수 요소
제1장. 자기 조절의 힘
행동에 대한 근거 없는 믿음이 뒤집히다
뇌를 구성하는 세 가지 영역
경계를 늦추지 않는 뇌
에너지를 전환하고 소모하는 투쟁-도피 반응
스트레스는 각성 조절을 방해한다
큰 대가를 요구하는 내면의 전쟁
상충하는 요인들로 폭주하는 스트레스 사이클
부모는 신이 정해준 자기 조절 파트너다
문제 행동을 바꾸는 다섯 가지 핵심 단계
우리에게 진짜 필요한 것은 내면의 안정이다
제2장. 마시멜로 실험을 넘어서
마시멜로 연구가 놓친 중요한 사실
스트레스가 결과를 바꾼다
연료 없이 달리는 차
우리가 오해하는 아이들의 스트레스 사인
아이를 괴롭힐 것인가, 보살필 것인가
당근과 채찍 대신 자기 조절법 선택하기
제3장. 세상의 모든 자극에 노출되는 아기들
온갖 자극에 노출되는 아기들
아기가 하루 동안 느끼는 각성 사이클
유대감을 느끼고 아기를 달래는 동조적 뇌의 탄생
간단한 변화로 집에서 단잠을 자다
자주 놀라고 잠 안 자는 아기 달래기
차분함과 안락함을 주는 유대감
동조적 뇌의 기능을 방해하는 요소들
유대감은 마음을 안정시키고 자기 조절 능력을 키워 준다
제4장. 자기 조절을 위한 다섯 가지 영역 모델
다섯 가지 스트레스 영역과 자기 조절
스트레스가 문제 행동의 원인
스트레스 요인이 더해져 더 큰 스트레스가 된다
편안한 환경이 불안한 아이들을 달랜다
제2부. 자기 조절을 위한 다섯 가지 영역
제5장. 먹고 놀고 자다_생물학적 영역
버릇없는 행동인가, 스트레스 반응인가
스트레스 반응에 대처하는 법
차분한 대처로 되찾은 평온
첫 번째 단계: 신호를 읽고 행동에 대한 인식을 바꿔라
두 번째 단계: 스트레스 신호를 찾아라
세 번째 단계: 스트레스를 낮춰라
네 번째 단계: 아이가 스스로 자각하게 도와라
다섯 번째 단계: 아이가 차분해지는 활동을 찾아라
제6장. 갑자기 폭발하고 소리 지르는 반응_감정적 영역
인간의 마음을 구성하는 감정 요소들
아기의 감정에 어떻게 대응하느냐가 조절력을 결정한다
감정 조절을 위한 세 가지 요소
감정은 머리에서만 나오지 않는다
정서적 성장을 돕는 경우와 억제하는 경우
아이에게는 솔직한 감정 표현이 필요하다
감정을 알려주는 계기판 읽는 법
아이의 분노에 어떻게 대응하느냐가 중요하다
속으로 억누르지 않고 겉으로 드러내기
제7장. 차분하고 맑은 정신으로 배우다_인지적 영역
인지 영역의 뿌리 파헤치기
왜 아이들은 제대로 인지하지 못할까
일상에서 인지력이 낮아질 때 생기는 일
아기가 패턴을 인식하는 과정
인지적 문제의 중심 뿌리를 이해하기
집중력의 신체적 뿌리에 주목하기
불안하고 집중이 안 되며 학습이 불가능한 아이들
에너지가 떨어지면 의욕도 사라진다
아이마다 각자에게 맞는 집중 방법이 따로 있다
집중력과 학습에서 동조적 뇌의 역할이 중요하다
조용한 것과 차분한 것의 차이
안전감은 학습의 필수 조건이다
아이들이 자각하기 시작할 때 변화가 일어난다
제8장. 사회성 발달을 바라보는 새로운 시각_사회적 영역
유대감을 더욱 강화하는 신경지
사회적 유대감을 높이는 몸짓 언어
사회적 교감의 역설
사회적 위협을 느끼면 생존형 뇌로 전환된다
안전지대 없이는 사회성 발달도 없다
자기 조절법은 긍정적 사교 활동을 위한 발판이다
제9장. 더 나은 자아_공감 능력과 친사회적 영역
아이의 친사회성을 기르는 질문
남을 배려하는 성향을 지닌 사회적 존재
공감 능력을 바라보는 새로운 시각
속수무책인 아이에서 남을 돕는 아이로 거듭나기
유대 관계 맺기를 어려워하는 아이들
나와 우리로 발전하는 공감 능력
안전감은 자기 조절과 성장을 위한 기본 요건
공감적 환경에서 싹트는 공감 능력
무엇보다 소중한 친사회적 성장
극심한 경쟁이 초래하는 반사회적 성장
아이와 부모는 서로를 통해 배운다
마시멜로 실험을 뛰어넘는 새로운 발견
제3부. 유혹에 시달리는 10대, 압박에 시달리는 부모
제10장. 청소년기의 힘과 위험성
고통과 혼돈의 시기를 겪는 이유
고대의 청소년이 현대의 청소년에게 던지는 실마리
10대를 어른 취급하는 부모들
10대가 연료 먹는 하마가 되는 이유
또래 집단과 어울릴 때 안전감을 느낀다
10대들은 얼굴을 맞대야 강력한 사회적 지지를 느낀다
아이들은 잘 먹고 많이 자고 밖에 나가 걸어야 한다
아이들의 자기 자각 돕기
제11장. 욕망, 도파민 그리고 지루함의 놀라운 생물학적 원리
지루함에 얽힌 놀라운 생물학적 원리
보상 체계의 작동 원리를 이용하는 게임
쾌감이 사라질 때 더욱 커지는 갈망
신호를 알아야 주도권을 잡는다
에너지가 부족하면 유혹에 쉽게 넘어간다
도시화 세대를 둘러싼 스트레스 요인
제12장. 압박에 시달리는 부모들
부모들이 받는 다섯 가지 스트레스
효과적인 방법 찾기
초기 신호를 알아내고 자기 조절 습관을 길러 주는 열 가지 방법
부모들을 위한 자기 조절 지침
감사의 말
주
참고 문헌